신한은행- 코드나인
고객의 성별, 연령, 소득, 지역 등을 뛰어넘어 고객의 소비 퍁컨과 트렌드의 흐름 분석, 비슷한 소비 패턴을 공유하는 집단을 남/여 각각 9개 그룹으로 분류한 고객 중심의 상품개발 체계
소비패턴 분석을 통해 남/ 여 각각 9개의 트렌드 코드를 보다 세분화해 업종을 재분류
고객의 최신 요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마이크로 트렌드 산출
과거 이용 패턴으로 파악하기 힘든 것들을 SNS나 언론 기사 및 소비 트렌드 발표 자료 등을 통해 신속히 수집
요구가 높은 코드를 분석하여 신상품, 서비스 개발시 최대한 반영
엔씨소프트 - 게임 데이터 센터
국내 유일하게 자체 게임 데이터 센터 운영
원시 데이터 수집부터 의미 있는 정보로 시각화하기까지의 프로세스 책임
게임 개발과 비즈니스 영역을 접목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
게임에 최적화된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과 관련 연구개발 능력 보유
게임 내 발생하는 로그와 데이터를 수집, 적재 및 가공
처리한 데이터로 통계리포트
게임 주요 지표와 게임 서비스 전체 현황에 대한 정보가 담김
위험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관리를 가능하게하는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부정행위탐지, 광고 마케팅 효과 분석, 웹에 올라오는 덱스트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동향 분석 등 게임에 관련된 형상을 모델링하고 이를 데이터 서비스로 개발
플레이 기록에 따라 유저가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다량의 분석을 통해 유저에게 아이템 제공
게임속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도출해 게임 운영 및 신규 컨텐츠 개발에 활용
삼성화재 - 보험사기 탐지 시스템(IFD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험사기를 적발
IFDS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기 고위험군을 자동으로 추출
가입자의 정보 및 사고경위 등 사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허위 신고 판명
창원시 - NC 다이노스 야구장 입지 선덩
2014년 당시 새 야구장 입지 선정
1순위: 창원종합운동장
2순위: 마산종합운동잔
3순위: 진해 옛 육군 대학 터
일반적인 시각으로 창원종합운동장이 접근성이 가장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선정된 곳은 2순위였던 마산 종합 운동장
빅데이터 활용
공공데이터와 민간 데이터자료를 융복합 및 분석
세 후보지의 시간 거리 내 주거 인구와 직장인구(유동인구)를 추출
마산종합운동장: 41만, 18만
창원종함운동잔: 6만, 1만
기존 1순위였던 창원종합운동장과의 차이가 심함
국민 건강알람 서비스 - 의료, 보건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소셜 미디어 정보를 융합하여 주요 질병의 위험도 동향을 제공
주요 질병의 발생을 예측하고 알람을 제공
지역별 5가지의 발생 위험 정보를 지도 형태로 시각화
시군구 단위로 당일 또는 2일 후까지의 질병 발생 위험 정보도 알려줌
위험정보 4단계로 구분
각 단계별 질병 예방을 위한 행동 요령과 수칙을 제공
진료 동향, 대기 오염, 기상 정보 등도 안내
국토 교통부 - 교통 혼잡지도
도로의 혼잡상태를 GIS 지도상에 표출
전국 단위의 도로 혼잡 수준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오
국내 최초로 교통 빅데이터 분석, 처리 기술을 이용한 교통 혼잡지도 개발
네비게이션 이용 차량의 이동궤적을 도로 구간에 분석
지도상에 특정 기간의 혼잡 강도를 파악할 수 있음
혼집강도: 해당 도로 구간을 이용한 전체 차량의 총 통행시간 대비 혼잡속도 이하로 주행한 차량의 총 통행시간의 비율
네비게이션 이동궤적이라는 빅데이터와 전국단위의 교통 네트워크 분석을 실현
세가지로 구성
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교통 혼잡 분석시스템, GIS기반 표출 시스템
교통망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
정책효과를 적기에 파악
지속가능한 교통정책 수립에도 활용
롯데백화점 - VOC(Voice of customer) 데이터 랩
고객 컴플레인을 정형화 시키는 인공지능 분석 시스템
고객의 소리에 축적된 데이터를 유의미한 형태로 변환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정제해(워드 클라우드) 경영에 활용하는 것은 백화점 중 처음
시각화를 통해 데이터를 직관화
위험어 감지와 신규 불만 접수 알림기능을 탑재해 업무 활용도를 높임
기존 VOC 시스템은 고객 분류를 수작업에 의존
관리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 존재
수십만 개의 컴플레인이 VOC 데이터 랩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데이터로 재탄생
충복 접수된 고객 불만은 실새간 겁색어 순위처럼 표현
고객 불만글의 핵심과 의도를 자동으로 파악, 글에서 나타나는 여러 의미를 통계적으로 분석
현장 업무 개선에 팔요한 메시지를 추출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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