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데이터 교환을 목적으로 로컬컴퓨터와 원격컴퓨터 간에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내는 구조. ( 여러 대의 컴퓨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한 것)

 

네트워크모델 : 자원이나 데이터의 공유하는 방법에 따라 나눈것.

  • 서버: 다른 컴퓨터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요청 내용을 처리한 후 응답 보내는 역할.
    • 처리하는 서비스에 따라 구분
    • HTTP(웹서버) : 웹브라우저에서 들어온 요청을 받아 처리하는 서버. 웹페이지라는 단위(HTML, JSP)의 서비스를 웹클라이언트에게 제공
    • DBMS 서버 : 대량의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한 후 데이터에 대한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서비스를 하는 서버.
    • FTP 서버,  메신저 서버
  • 클라이언트: 요청하여 서비스를 받는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 네트워크 데이터를 필요로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해당(모바일 앱도 포함된다.)
    • 웹클라이언트 :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의 경로(URL)을 사용해서 웹 서비스 요청
    • FTP클라이언트, 메신저

IP주소 (컴퓨터 주소):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컴퓨터를 유일하게 식별하는 주소(숫자).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통신망과 이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에 (송신자와 수신자를 구별하는 고유의 주소) 네트워크 어댑터마다 할당.

도메인 네임 : IP주소를 문자로 표현한것

DNS :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자동으로 변환해 주는 서버

포트번호 (포트 번호): 컴퓨터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찾을 때 필요한 번호이다.

호스트 이름 :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컴퓨터 이름.

 

InetAddress클래스 생성자가 없다. 정적클래스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형식으로 사용.

[InetAddress ita = InetAddress.getByName("URL값");  ]

메서드명 설명
getLostHost() 현재 컴퓨터의 InetAddress객체를 반환한다.
getByName(String hostName) 전달받은 이름(hostName)으로 지정된 컴퓨터의 InetAddress 객체를 반환한다ㅣ.
getAllByName(String hostName) 전달받은 이름(InetAddress)으로 지정된 모든 컴퓨터의 InetAddress객체를 배열로 반환한다.
equals(InetAddress other) 인수로 전달받은 컴퓨터(other)와 IP주소가 같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getAddress() IP주소를 나타내는 4개의 바이트 배열을 반환한다.
getHostAddress() 호스트의 IP주소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반환한다.
getHostName() 호스트의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반환한다.

URL : 인터넷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서버 내 파일과 같은 자원의 위치를 나타내고자 하는 표준적인 논리 주소. 인터넷이 어디 있는지를 알려주고자 사용하는 규약

[프로토콜://서버정보: 포트번호/디렉토리명/파일명]

생성자명 설명
URL(String utlString) 전달받은 문자열로부터 URL 객체를 생성한다.
URL(String protocol, String host, String file) 전달받은 프로토콜과 호스트, 파일명으로 부터 URL 객체를 생성한다.
URL(String protocol, String host, int port, String file) 전달받은 프로토콜과 호스트, 포트번호, 파일명으로부터 URL 객체를 생성한다.

URL클래스 메소드

메소드 설명
getProtocol() URL 주소의 프로토콜을 반환한다.
getHost() URL 주소의 호스트 이름을 반환한다.
getPort() URL 주소의 포트 번호를 반환한다.
getPath() URL 주소의 경로 요소를 반환한다.
getQuery() URL 주소의 쿼리 요소를 반환한다.
getFile() URL 주소의 파일 이름을 반환한다.
getRef() URL 주소의 참조 요소를 반환한다.

 

URL 클래스는 URL을 이용하여 연결 및 입력 스트림을 형성할 수 있지만, URLConnection 클래스는 URL을 이용하여 참조된 자원에 대해 읽고 쓰는 작업(입력, 출력 스트림)을 형성할 수 있다.

이때 URL 인스턴스 생성 후 openStream()으로 입력 스트림 형성한다.

[URL url = new URL("http://www.hanbit.co.kr/");

InputStream is = url.openStream();]

+ Recent posts